287807_135503_5332.jpg

 

 

최근 주택시장에서 철도 개발호재 등 안정성 높은 단지들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는 추세다. 대출 금리 인하 가능성 등이 제기되고 있지만 여전히 금리는 높은 수준이고 위축된 주택 매수 심리가 예년만큼 살아나지 않자 매매 가격 하락에서 비교적 안전한 단지를 찾는 실수요자들이 증가하는 분위기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전국 주택시장 소비심리지수는 98.3을 기록했다. ‘주택시장 소비심리지수’는 0~200의 값으로 표현되며, 지수가 100을 넘으면 전월에 비해 가격상승 및 거래증가 응답자가 많음을 의미한다.

 

많은 개발호재 중 가장 관심을 받는 호재는 단연 철도 교통망 개발호재다. 철도 교통망 호재는 교통 환경이 편리해지는 것은 물론, 생활 인프라도 함께 조성돼 정주 여건도 좋아질 수 있어 실수요자들의 이목을 끌기 충분하다.

 

철도 교통망 호재를 갖춘 단지는 관망세를 보이고 있는 시장 분위기에도 가격 상승을 기록 중이다. 일례로 서울 경전철 서부선(2029년 개통 예정)이 예정된 서울 동작구 ‘상도 더샵’이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단지의 전용면적 84㎡는 지난달 12억3,000만원에 거래됐다. 서부선 민자 적격성 통과 직전인 2020년 5월 동일 면적 매매가 10억7,000만원보다 약 15%(1억6,000만원) 오른 가격이다.

 

업계 전문가는 “철도 교통 호재는 지역 부동산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 안정성과 가격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며 “특히, 주택 실수요가 높아진 현시점에서 교통 호재는 정주 여건을 우수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요소로 주택 수요자들에게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대우건설은 서울시 동작구 상도동 일원에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8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77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반경 700m 내에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이 위치해 강남구청역까지 환승 없이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서울 전역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서부선 경전철 신상도역(가칭)이 지날 예정으로 교통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줄여주는 금융 혜택도 눈에 띈다. 단지는 계약 시 1차 계약금 1,000만 원 정액제, 중도금 30% 무이자 등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데다 계약안심보장제를 적용해 수분양자의 자금 부담을 덜었다. 계약조건 안심보장제는 분양 정책 등 변경으로 계약조건이 계약 체결 당시보다 유리하게 변경되면 기존 계약자에게도 바뀐 계약조건을 소급 적용하는 제도로, 초기 계약자들의 리스크를 줄여주는 것이다.

 

여기에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는 후분양 단지로 선분양 아파트보다 빠른 시일 내에 입주가 가능해 단지 배치와 상품 등을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신축 아파트의 각종 옵션이 유상으로 제공되는 점과 달리 전 세대 발코니 확장을 비롯해 침실2 붙박이장, 시스템에어컨, 하이브리드쿡탑, 전기오븐 등 다양한 옵션들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추고 있다.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반경 200m 내에 상도초등학교가 위치해 있어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또한 신상도초, 국사봉중, 당곡중, 장승중, 당곡고 등 다수의 초·중·고교가 밀집돼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동작도서관, 약수도서관 등의 교육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인근에 대형 공원이 위치해 주거 쾌적성도 뛰어나다. 상도근린공원, 용마산공원, 보라매공원 등이 가깝고 상도근린공원에 마련된 유아숲 체험장, 국사봉체육관 등에서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다.

 

단지 설계도 우수하다. 단지 전체가 남향 위주로 배치돼 조망과 채광을 극대화했다. 단지 내에는 보행녹도를 설치해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했으며, 특히 전용면적 74㎡A, 84㎡A 타입(일부 세대)에 개방형 발코니가 설치되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뿐만 아니라 전용면적 74㎡ 이상 타입의 경우 안방 파우더룸 및 드레스룸이 조성돼 넉넉한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단지 내 조경 공간에도 공을 들였다. 티하우스에서 잔디밭을 보며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그린 파티오’,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테마 놀이터와 물놀이 공간으로 꾸며진 ‘어린이 놀이터’ 등이 조성된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견본주택은 서울 서초구 양재동 일원에 있으며, 입주는 2024년 3월 예정이다.

 

출처 : 국토일보(http://www.ikld.kr)